자료 통계청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동월대비 17.2% 증가한 15조 631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1.9% 증가한 10조 2,598억원을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8.1%로 전년동월(65.5%)에 비해 2.6%p 상승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상품군별)음식서비스 60.6%, 음‧식료품 47.1%, 가전‧전자‧통신기기42.4%, 생활용품 36.0% 등 영향으로 2조 2,110억원 증가했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52.0%), 문화 및 레저서비스(-65.8%) 등에서는 감소했다.

11월 거래액 기준 상위 6개상품군(가전‧전자‧통신기기, 의복, 음‧식료품, 음식서비스, 생활용품, 화장품)이 전체 거래액의 63.3%를 차지했다.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 2,358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4조 8,27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21.1%, 9.8% 증가했다.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1조 24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6.3%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38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0% 감소했다.

자료 통계청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조 2,59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1.9%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음식서비스(96.1%), e쿠폰서비스(86.3%), 가방(79.6%), 여행 및 교통서비스(76.8%) 순)은 68.1%로 전년동월대비 2.6%p 상승했다.

2020년 11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7.1%)에서 감소했으나, 식품(49.7%), 가전(38.2%)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가전(13.9%), 패션(6.6%), 서비스(2.4%)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했다.

2020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65.8%), 여행 및 교통서비스(-52.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0.6%), 음·식료품(47.1%), 가전·전자·통신기기(42.4%)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스포츠·레저용품(-4.9%)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4.1%), 의복(11.3%) 등에서 증가했다.

2020년 11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패션(-0.8%)에서 감소했으나, 식품(57.4%), 가전(41.7%)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가전(17.0%), 서비스(6.6%), 패션(5.1%)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자료=통계청

2020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39.5%), 화장품(-28.7%) 등에서 감소했다. 반면 음식서비스(63.7%), 음·식료품(54.6%), 가전·전자·통신기기(44.5%)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18.3%)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4.7%), 음식서비스(6.0%) 등에서 증가했다.

2020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6.1%), e쿠폰서비스(86.3%), 가방(79.6%)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2.1%p) 등에서 하락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5.8%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8%p) 등에서 상승 했다.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6.1%p) 등에서 하락했으나, e쿠폰서비스(8.4%p), 컴퓨터 및 주변기기(4.9%p) 등에서 상승 했다.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1.1% 증가한 10조 2,358억원을, 전문몰은 9.8% 증가한 4조 8,273억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종합몰은 4.1%, 전문몰은 9.5% 각각 증가 했다.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6.3% 증가한 11조 243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0% 감소한 4조 388억원으로 나타났다.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5.1%, 온·오프라인병행몰은 7.7% 각각 증가 했다.

통계청은 컴퓨터, 정보통신 설비 등을 이용하여 재화 및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영업장을 “몰”이라고 지칭하며 통계청에서는 PC 및 모바일을 이용하여 거래를 주로 하는 인터넷쇼핑몰을 온라인쇼핑몰로 정의한다.

온라인쇼핑동향조사(월)는 약 1,100개 온라인쇼핑 운영업체(금융업 제외),인터넷상에서 거래를 주로 하고 주문기능이 있는 온라인쇼핑몰 운영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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