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0년부터 시작돼 20회째를 맞는 ‘청도군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는 버려지는 폐자원을 모아 환경을 보호하고 고철이나 헌옷, 유리병 등을 수집해서 판매 수익을 창출해 내는 일석이조의 사업 효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사진=웹플러스뉴스

[청도=웹프러스뉴스] 청도군(군수 이승율)은 22일 청도천 둔치에서 ‘20회 2019 청도군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를 청도군 새마을회 주관으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이승율 청도군수, 이만희 국회의원, 박기호 군의회 의장, 박권현·이선희·김하수 도의원 등 각급 기관 단체장 과 청도군 새마을회 회장, 새마을지도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식전행사로 KBS 대구방송국 주부가요제 대상 수상자인 가수 ‘규리’의 공연 과 ‘2019년 청도군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 유공자에 대한 표창이 이어졌다.

@청도군 청도천 둔치에서 열린 ‘2019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에서 고철과 파지 등 폐자원을 싣고 참가한 1톤 트럭 700여 대가 행사장을 가득 메우고 있다. 경북 청도군 9개 읍·면 주민 참여해 재활용품 수거로 모은 수익금은 새마을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에 사용된다.사진=웹플러뉴스

이날 행사에는 1톤 트럭 700여 대의 차량이 동원돼 9개 읍·면 마을 곳곳에서 재활용품 1000여 톤이 수집됐으며 이번 행사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지역 불우이웃 재활사업에도 쓰일 예정이다.

지난 2000년부터 시작돼 20회째를 맞는 ‘2019 청도군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는 버려지는 폐자원을 모아 고철이나 빈병, 농약병 등을 수집해서 판매 수익을 창출해 내고 있다.

또, 주변 환경을 보호하는 일석이조의 사업 효과를 만들어 내고 있어 명실상부 제2의 새마을운동 전개와 새마을운동발상지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년간 대회를 통해 모은 재활용품은 1만2천여t으로, 판매수익이 18억여원에 달한다.사진=웹플러스뉴스

이 사업의 추진배경에는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영농중심의 농촌특성상 낮은 환경의식으로 생활쓰레기를 방치하고 영농철 농약병, 폐비닐 등 대량 발생해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자원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환경보호에 대한 부족한 주민의식 개혁이 절실한 농촌현실이 계기가 됐다.

@이승율 청도군수(가운데)와 박기호 군의회의장(사진 왼쪽)은 이종평 청도군 새마을회 회장(사진 오른쪽)에게 재활용품을 실은 트럭을 둘러보며 격려하고 있다.사진=웹플러스뉴스

 이에 청도군에서는 매년 농한기를 이용해 새마을지도자 중심으로 전 군민이 참여하는 정화활동을 전개하고, 이러한 녹색실천운동을 통해 환경보존과 나눔을 함께 실현하는 청정한 청도의 이미지 부각으로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청도의 성장 모델 구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청도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 행사에 지역 인사들의 기념촬영.사진=웹플러스뉴스

올해로 20회째 맞는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에는 ‘살기좋은 녹색 청정도시, 행복청도 건설’이라는 큰 슬로건으로 재활용품 모으기 활성화를 통한 지역주민의 참여 유도로 의식의 변화에 따른 새마을정신 계승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 재활용품 판매재원으로 이웃돕기 운동 전개, 저개발국(베트남 딩화현 토마을) 소득증대사업 지원 등 행복나눔으로 ‘제2의 새마을운동과 녹색실천운동, 나눔봉사 활동’으로 새마을운동발상지 청도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는 평이다.

지난해까지 19년간 총 1만 2049톤의 재활용품을 모아 판매수익이 총 18억 2천만을 확보해 청도군새마을회의 재정자립은 물론, 불우이웃돕기 성금 지원, 사랑의 집 고쳐주기사업, 김장나누기 등 지역사회 나눔 확산에 기여화,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 추진(베트남 토마을 소득증대 지원)으로 국가브랜드 향상에도 많은 공헌을 했다.

해마다 군민 모두가 참여해 생활 주변에 산재해 있는 각종 재활용품을 수집해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청도군 새마을회의 대표적인 행사로서 재활용품을 가득 실은 700여대의 차량이 행렬을 지어 행사장에 진입하는 장면은 또 다른 볼거리가 되고 있다.

이종평 청도군새마을회 회장은 대회사에서 “대회 수상자 여러분 과 20년 경진대회 역사를 이루게 해준 새마을지도자, 읍면이장님 여러분들에 감사 드린다” 며 “오늘의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 가 새마을운동 과 환경운동으로 제2의 새마을 운동 횟불로 이어져 청도발전에 기여 하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매년 시행되는 재활용품 모으기 경진대회는 새마을운동 발상지 청도의 위상을 높이는 자랑스런 축제로 자리 매김 해 나가고 있다” 고 밝혔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매년 열리는 경진대회는 새마을운동 발상지 청도의 위상을 높이는 자랑스러운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했다.사진=웹플러스뉴스

 

 ■ 유공자표창명단

 ▼ 청도군수상

박근호 (직장공장새마을운동청도군협의회운영위원)

문순영 (직장공장새마을운동청도군협의회원원사)

박정은 (직장공장새마을운동청도군군협의회원사)

▼ 새마을중앙회장상

▼ 새마을경북도회장상

▼ 새마을지도자경북협의회장상

▼ 새마을경북도부녀회장상

▼ 직공장새마을경북도협의회장상

▼ 새마을문고경북도지부회장상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