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플러스뉴스=청도] 18일 열린 민선7기 '제7차 경상북도 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에서 경북 지자체 군수들이 ‘군 지역 보건소 '과' 설치허용에 대한 건의’ 건에 대해 의견이 묵살 됐다며 도 관계자에게 성토하는 시간으로 회의 절반을 보냈다.

이승율 청도군수가 지난 회의에 재 건의한 ‘군 지역 보건소 '과' 설치 허용건의 건’에 대해 도는 장기적인 검토를 하겠다는 결과 보고에 이 군수는 작심 발언을 했다.

@이승율 청도군수가 협의회에서 '보건소 과 설치 운영'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사진=WPN

  

도 관계자에게 “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도지사에게 보고 하느냐”고 하며 이 군수는 “시 단위는 병·의원이 인접해 환자 관리에 애로점이 적을 것이고, 군 단위 보건소는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과 보건인력의 역활이 사회복지사와 상담사 역할도 함게 해야 하는 실정이며 보건소장은 하루 업무중 결재건 처리에도 시간이 부족하다” 며 “이것은 보건업무의 질 저하로 이어져 주민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충북은 8개군 모두, 충남은 7개 군 중에 6개 군이 보건소 '과' 설치로 운영된다는 예를 들며 웅도경북에 맞지 않은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전찬걸 울진군수도 “시장군수협의회 안건이 묵살되는 느낌이 안들게 해 달라, 도가 미온적으로 나온다면 지역형평에 맞게 조례재정 후 시행하겠다는 뜻을 도에 전달하면 될 것이다” 고 힘을 보탰다.

또 김학동 예천군수는 “도가 시군단위 보건소 실태조사를 한 것을 보면 엉터리고 5급 1사람이 125명의 직원을 관리하도록 돼 있는 직제는 방치수준이다“고 지적했다.

이희진 영덕군수도 “현재 행자부 직제 개편에 의한 국을 신설해 직급상향을 원하기 보다는 5급 2명을 두면서 겸직운영도 할수도 있다” 고 제안 했다.

군수들의 요청에 의해 도 관계자는 “보건소 '과' 신설부분은 도의 승인사항이고, 도지사님에게 보고했고 이 상황을 지사님이 잘 알고 있다면서 현재 도 기획조정실이 지역특성을 고려해서 기준을 신설중이다. 현재 답은 중장기적인 검토사항이다” 고 답하며 회의장 분위기를 가라앉혔다.

이에 대해 고윤환 회장은 “각 지자체 군수들의 회의 내용에 대해 도지사에게 전달돼지 않은 우려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이 내용은 11월 정기회의에 지사님 참석을 요청해서 즉답을 듣자” 고 주문했다.

도는 협의회의 군 단위 보건소 설치 허용건의에 대해 보건소장 의무직(의사) 채용 유도를 위한 보수상향 검토, 도 자체 보건소장 직급책정 기준 마련 추진하겠다는 답을 내놓고 있지만 군 단위 보건소의 실정을 모른다는 해당군수들의 요구사항과 충돌이 당분간 지속될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