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국회의원 총선 농정공약 요구안 마련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와 업무협약…전동·자율주행 농기계 보급촉진

농식품부, 공익직불제 개정내용 설명 및 시행 위한 단체 의견수렴

 

@ 한국농업인단체연합(상임대표 고문삼)은 5일 대표자회의를 갖고, 4.15 총선 농정공약 요구사항을 수립했다.

[웹플N] 한국농업인단체연합(상임대표 고문삼, 이하 농단연)이 새해를 맞아 5일 서울시 강동구 한국4-H본부에서 첫 대표자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지난해 농단연 출범 이후 농정의 대안 마련과 공동과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활동사항을 정리하고, 4.15 국회의원 총선을 대비한 농정공약 요구사항을 검토했다.

농단연은 ▲농업·농촌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기본 토대 구축 ▲농가소득 보전 및 경영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대책 마련 ▲여성농업인 지원을 위한 대책 마련 등 4대 핵심 기조를 정하고, 이에 대한 10여 개 농정공약 요구사항을 수립했다.

이와 함께, 농단연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김대환·문국현·야코보 사마쉬·알버트람)와 공동 협력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양 기관은 농업·농촌 경쟁력 강화 및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전동·자율주행(AV) 농기계 산업화와 보급 촉진 ▲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성공 개최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고문삼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고령화 및 인구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농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환 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장도 “자동차에서 시작된 전동화가 중장비, 선박, 항공기는 물론 농기계 분야까지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면서 “이번 엑스포에서도 전동⋅자율주행 산업화에 새로운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가 참석해 오는 5월 1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공익직불제의 법률 개정내용을 설명하고, 세부시행방안을 확정하기에 앞서 농업인단체의 의견을 수렴했다. 각 농업인단체장들은 법의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제도 시행 후 예상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미비점이 보완되기를 당부했다.

한국농업인단체연합에는 한국4-H본부,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고려인삼연합회, 한국민속식물생산자협회, 농가주부모임전국연합회, 전국농업기술자협회,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한국인삼6년근경작협회,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한국관광농원협회, 한국인삼협회, 한국농식품여성CEO연합회, 한국4-H청년농업인연합회, 한국정보화농업인중앙연합회 등 농업계를 대표하는 16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