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찬진, 자유한국당 최영조, 바른미래당 정재학 후보 3명이 경산시장 선거에 도전했다. 이들의 공약은 다양했다.

 

김찬진 후보는 대구도시철도 1~2호선 순환선 건설, 첨단산업중심 혁신성장, 최영조 후보는 주로 첨단산업중심 사업· 경산임대 공공주택지구 조성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고 정재학 후보는 도시철도 3호선 경산 연장에 초점을 맞췄다.

 

@ 더불어민주당 김찬진후보 기호 1번

 

그동안 우리 경산은 공천만 받으면 당선되는 특정정당의 표밭이었습니다. 이번에 꼭 새로운 경산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집권여당의 힘 있는 시장, 저 김찬진이 하겠습니다.”

 

 

더불어 민주당 김찬진 후보의 공약 1 대구도시철도 1~2호선 순환선 건설

 

영남대(대구도시철도 2호선 종점) -압량 -진량 -대구대 -하양(대구도시철도1호선 연장 계획)을 연결하는 순환선을 구축함으로써 교통접근망을 확충해 지역의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관내 주요 대학과 산업단지가 위치한 진량, 하양과 경산시내권의 접근성을 높여 출퇴근 및 등·하교 통행수요 처리 증진, 교통민원을 해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양해각서체결, 시의회 의견청취, 광역철도사업 지정·고시,기본계획 승인,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공사착공, 사업완료 및 개통의 순으로 사업 이행기간은 18~26(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후 착공) 재원조달 방안으로 국비 60%, 지방비 40%(도비20%, 대구시 10%, 경산시 10%로 확보하겠다.

 

김 후보의 공약 2 첨단산업중심 혁신성장

 

첨단산업중심 혁신성장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경산의 산업이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구조적 문제를 극복하고, 첨단산업 중심의 핵심선도사업으로 개편해 고부가가치 미래 신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 개발과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이다. 이를 위한 이행방법은 기반구축(기술센터 및 시설장비 구축등 기 반조성), 기술개발(자율주행자동차, 전기자동차, 드론, 3D 프린터, 사물인터넷 등 관련 산업의 핵심기술 개발) ·종합지원(공동연구 및 사업화 지원, 비즈니스지원, 인재양성)과 지역거점사업 등 국가지원사업화 추진으로 18년부터~계속 시행, 재원은 국비60%, 도비20%, 시비20% 로 확보하겠다.

 

김 후보의 공약 3 도시-대학간 상상프로젝트

 

대학의 풍부한 인적, 기술적, 문화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과의 상생협력, ()-()-()-() 협력으로 대학과 지역경제의 위기를 극복, 대학이 도시발전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경산시는 이를 지원해 협업하면된다. 이행방법으로 경산지역 발전 대학협의체구성 대학과 관련된 지역정책과 공동사업 발굴국책사업 수주를 위한 공동 대응, 지역 내 산학협력 활성화, 대학 내 유휴 공간(, 대구대 100만평인데 그중 50만평 여유)을 지역기업과 연구소에 개방, 성장단계의 기업과 벤처 창업 활성화에 지원, 대학 연구 인력의 일자리 확보 도모하는 것이다. 이행기간 2018~계속 시행 ,재원조달은 국비·시비를 확보할 방안이다.

 

김 후보의 공약 4.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  

 

현재 읍면 지역에만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동지역 중학교로 확대해 형평성 확보, 중학교 무상급식을 동지역까지 확대해 아이들의 먹거리 복지 실현, 동지역 학부모의 경제적인 부담 경감 및 양질의 학교 급식 공급하는 것 , 이행 방법은 추진계획수립, 심의위원회 개최, 예산 확보 등 행정절차에 따라 추진, 이행기간은 18~ 계속 시행, 재원조달은 매년 2,054백만원, 시비, 도비, 도교육청(비율 협의) 방안을 함께 모색하겠다.

 

김 후보의 공약 5. 미세먼지 대책수립  

 

시민들의 일상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정확한 측정치 제공과 저감대책 마련으로 안심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행방법으로 미세먼지 측정소 증설 및 보완, 측정기준 상향, 미세먼지 수치 알림 전광판 설치,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장애인시설, 노인정 등 건강 취약자 시설, 공기청정기 지원,전기차 보조금 상향 및 충전 인프라 구축,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확대. 이행기간은 18~21년까지 완료하며 재원조달은 국비, 도비, 시비를 확보할 계획이다.

 

 

김찬진 후보는 경산 진량읍 출신, 대구상고와 한국방송통신대 경영학과를 졸업, 경북대 정책정보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경산시 행정지원국장, 주민생활지원국장을 거쳐 현재 민주평통 경산시협의회장을 휴직 중이다.

 

 

 

@ 자유한국당 최영조후보 기호 2번

 

앞으로 4, 더 큰 희망경산, 더 살기 좋은 경산의 10년 대계 완성을 위해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고, 책임지고, 행동하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자유한국당 최영조 후보는 공약 1 경산4일반산업단지조성 완료계획

 

기존 경산 1.3 산업단지 2산업단지와 연계효과를 높이고, 기업유치에 따른 활성화 및 경쟁제고를 통해 진량읍 신제, 문천, 다문리 일원에 2,402,459(73만평) 국비,도비,시비 및 민간자본으로(한국산업단지공단) 산업단지조성이 12~20(9년간)까지이며 재원조달은 총사업비 5,726억원 중 국비621억원, 도비20억원, 시비 39억원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5,055억원의 사업비를 부담해 이미 추진되고 있다.

 

최 후보의 공약 2 경산임대 공공주택지구 조성  

  

역세권 주변 개발압력 증가 등으로 쳬계적이고 계획적인 개발이 필요, 정주택 정책에 부응하여 서민주거 안정과 일차리 창출에 기여한다. 이미18~ 23(6년간)에 완료할 예정이다. 경산시 계양동, 대동, 대정동, 대평동, 임당동 중방동일원 1,629,528(493천명)에 한국주택공사에서 10,914세대의 공공주택지구를 조성하고 총사업비는 18,055억원을 공기업자본(한국토지주택공사) 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최 후보의 공약 3 경산센트럴파크(상방근리공원조성)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인 상방근리공원의 일몰제에 대응하고, 공원시설을 확보하기위해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을 도입한다는 것, 상방,삼북,계양,백천,사동 일원 642,000(194천평)에 민간자본으로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부지를 매입해 도시공원을 조성하고 공원시설을 우리시에 기부채납(20207월 도시관리계획 결정에 대한 실효방지(‘도시공원부지에서 개발행위 특례에 대한 관한 지침’)이며 17~2025(8년간)에 마무리 할 계획이며 재원조달은 7,000억원을 민간자본으로 시행할 방안이다.

 

최 후보의 공약 4 경산센트럴파크(상방근리공원조성) 화장품특화단지조성  

 

관내에 40여개 화장품 기업이 소재하고 있지만 대부분 소규모 영세기업으로 집적화를 통한 상호기술교류 및 공동판로개척 등으로 화장품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코스메틱비즈니스센터와 연계추진으로 수출중심형 강소기업 육성 및 화장품산업 메카 경산을 구현하겠다.

 

이미 경산시 여천동 일원 149,173(45천평)에 경북개발공사에서 토목공사에 들어갔다. 화장품특화단지를 조성해 화장품제조업 기타 식료품 제조업 등을 유치할 계획이며공사기간은 17~2019(3년간)까지 이며 재원은 총사업비 291억원을 경북개발공사에서 부담해서 사업이 실행되고 있다.

 

최 후보의 공약 5 압량 금구~진량IC 간 도로 확·포장  

 

영남대를 지나 압량 버스정류장에서 부터 상습적인 도로 병목현상으로 심각한 차량정체가 발생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지역 간 원활한 교통체계구축을 통해 지역개발을 촉진하고 균형발전을 도모해 경산시 압량면 금구리 ~ 진량읍 선화리간 3.3km 구간을 6차로에서 8차로 도로로 경북도에서 확 포장을 시행하도록 1단계사업(부적~금구간)과 연계해 20년 추진 ~ 24(5년간) 완료하겠다. 재원은 총사업비 550억 전액도비로 실행하겠다.

 

 

최영조 후보는 경산 남산면 출신, 영남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1979년도에 행정고시에 합격, 구미시 부시장, 경상북도 실·국장, 경상북도 의회 사무처장 역임 201212월에 경산시장 보궐선거에 당선되어 지금까지 경산시장으로 재임해 왔다

 

    

바른미래당 정재학후보 기호 3번
경산의 아들 정재학이 시민여러분과 함께 경산을 바꾸고 경산을 새로운 미래로 열어 갈 수 있도록 꼭 기회를 주십시오.!”

 

바른미래당 정재학 후보의 공약 1 도시철도 3호선 경산 연장 추진

 

시철도 3호선을 경산으로 연장해 교통편익을 높이겠다. 시민교통 의료 복지확대, 시민참여 기획단 설치, 대구시와 협의 공동추진등으로 예비타당성 검토 후 임기내 착공을 추진 하겠다. 제원은 국비60%, 대구시비20%, 경북도비 10%, 경산시비10% (도시철도 건설비용은 일반적으로 국비 60% 지방비40% 비율로 부담)로 이루내겠다. (과거 부산지하철의 경우 국가가 80%의 비용을 부담한 바 있음)

 

정 후보의 공약 2 저출산대책

 

국가적 과제 저출산 대책은 주거· 출산· 육아 및 여성 경력 단절 지원대책을 만들어 문제를 임기내 완료하겠다. 제원은 국비, 경북도비, 경산시비 및 민자유치를 통해 해결하겠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주거지원대책으로 신혼부부에게 저가 임대주책을 공급하고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경산으로 만들겠다.

 

이자(현재 신혼부부 주택 자금 연 1.2%이자로 1~1.5억 대출 시행 중)를 중앙정부와 자치 단체 반반 부담으로 유도하고 신호부부 가구에 주거비 지원은 바른미래당 정책 공약으로 체택된 것으로 원활하게 힘이 실릴 것이다.

 

출산장례 지원대책으로 출산장례금 현실적 수준으로 향상,시립산후 조리원 운영(민간업체 대비 최소 50%이용),로타바이러스,뇌수막염 무료예방접종을 시행하겠다.

 

육아지원대책으로 경산시 경산 공단 기업체이 연합공공보육센터설립, 빈교실활용 학교 연계해 국공립 유치원증설,초등돌봄 교실 증설,공공현 키즈까페설립,중학교무상급식 실시 하겠다.

 

여성경력 단절지원대책으로는 재취업으로 연결되는 실질적인 직업교육,여성고영할당제를 도입하겠다.

 

정 후보의 공약 3 문화관광 도시 경산건설, 경산지역경제활성화

 

세계적 대사상가 성 원효학 센터를 건립, 오목천 정비,금호강,남천강변 친환경 수변생태공원 사업화로 강변도시 경산조성, 청년문화 활성화를 위한 시립 소극장 설림, 대임지구와 상대온천 지구에 대규모 호텔 등 숙박시설유치 하겠다. 갓바위, 김유신장군 연무대, 강변 등 유무형의 관광자원과 도시철도 1,2,3호선 연장 통해 교통망을 구축해 경산에 관광산업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다. 또 진량에 명문고등학교 설립, 농촌경제 농업인 삶 진흥대책으로 (태양광 조절 자동개폐기를 이용한 고생산성 식물공장 검토보급 드론활용 공동방재사업 농업인 수당 기본소득보장제 농촌 농업인 교육 문화등 생활인프라 격차 해소), 경산시립 복합장례 문화공간 건립하겠다.

이행기간은 시민참여 기획단을 통해 여론 수렴과 예비 타당성 검토 후 점차적 추진 국비. 도비. 시비 및 민사유치를 통해 건설하겠다.

 

정 후보의 공약 4 신성장동력확보 4차산업관련 인프라 구축

 

경산의 하양, 와촌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루어 내겠다. 경산은 지역 내 유수한 4년제 대학이 산재되어 있고 진량 및 자인공단의 산업인력이 풍부한 산학 연계의 기반이 마련되어 있다. 지식산업단지 조성 사업 마무리 추진 및 4차산업 기반 인프라유치 경산내 대학 관련 학과 신설 추진 및 관련 기업유지 연계하겠다. 재원은 국비 도비 시비 및 민자유치를 통해 해결하겠다.

 

정 후보의 공약 5 소통하는 시장  

 

시민 민원해소 및 시민참여를 통한 원활한 시정운영을 위해 이동시장실 (경산시장, 하양시장, 진량공단, 자인시장 입구)을 운영하겠다. 시장실 1층으로 이전 하겠다. 이 두가지는 취임즉시 시행하겠다.

 

 

정 후보는 경산 자인 출신, 자인중·대구고·고려대 법과대를 졸업, 현대상선() 법무법인 세종, 경북도의회 제4~5대의원, 밝은경산21 운영위원장, 경산자치신문 객원논설위원, 2017대선 안철수후보 경북공동선대본부장 역힘, 바른미래당 경산시 공동지역위원장, 경사모 지역발전연구소장, 바른미래당 정책위 부의장 등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발행인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