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지센터.. 출생축하기념등본 발급

압량농협협동조합.. 출생축하기념통장 개설 확대 시행

 

@ 사진제공 경산시

[WPN경산=김재광기자] 경산시 압량읍(읍장 강영수)은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 출산 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한 출산장려 시책의 일환으로 ‘소장용 출생축하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를 지난해 11월부터 적극적으로 운영 중이다.

출생축하 주민등록등본 발급서비스는 자녀의 출생신고를 하는 경우, 첫 번째 등본을 출생축하기념 등본용지에 무료로 발급해 출생증명서와 같이 특별제작 케이스에 동봉해 전달하는 서비스로 자녀의 이름, 생년월일 등 간단한 주민등록신고사항의 확인용도 뿐 아니라 아기의 출생을 지역사회가 함께 축하하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압량읍은 ‘소장용 출생축하 주민등록등본’과 더불어 지난해 압량농업협동조합과 협약을 체결하고 압량농협에서 출생신고를 완료한 아기에 대해 출생축하금 1만원이 입급된 통장을 전달해 오고 있다.

신생아 출산율이 점점 낮아지고 고령화 사회로 급변하는 우리사회의 문제점을 함께 고민하고, 아이 낳기 좋은 환경 만들기의 일환으로 추진하게 된 ‘소장용 출생축하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는 현재까지 149건의 발급을 통해 압량읍 주민들에게 소소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강영수 신임 압량읍장은 “출생축하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를 통해 부모와 자녀에게 소장가치 있는 기념품을 제공함으로써 새 생명 출생을 지역사회가 함께 축하하고 그 기쁨을 두배로 나누는 압량읍의 이미지를 심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웹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