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이철우표 농산물 품앗이 완판운동 호응, 5주 연속 완판 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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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우표 농산물 품앗이 완판운동 호응, 5주 연속 완판 행진

기사입력 2020.04.10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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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개학연기 급식중단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 어려움 해소

농산물 품앗이 완판 운동 매출 75억원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 면역력식품(30여종)

친환경농산물꾸러미 할인판매행사 대대적 실시

 

도 공식 유튜브 보이소TV, 농산물 완판운동 캠페인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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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철우 도지사(오른쪽)와 김종수 농축산유통국장이 농산물 품앗이 완판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웹플N=김재광기자] 경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산물 품앗이 완판운동’이 큰 호응을 얻으면서 이번주까지 7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도는 코로나19로 초․중․고 개학연기에 따라 학교급식이 중단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를 돕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 등을 돕기 위해 지난달 초 시작된 농산물 완판운동은 친환경농산물 10여 종으로 구성된 꾸러미와 미나리, 쌈채소, 산채 등 신선농산물과 참외, 딸기 등을 도청, 교육청, 농협지역본부 등 도청신도시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그 뒤 대구시청, 제2군 작전사령부, 50사단, 출자출연기관, 김천혁신 도시입주기관, 농어촌공사 경북지사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피해 농가를 돕는 대구·경북 시도민 착한 소비운동으로 확산됐다.

 

또한 지난 2일부터 7일간 경북도, 농협, 이마트 협업행사로 전국 이마트 139개 매장에서 경북 농산물 소비촉진 판매전을 열어 4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고 매출액 1%를 경북 농촌지역 아동센터에 기부하기로 했다.

 

오프라인 판매와는 별도로 경북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에서는 소비자들을 위한 면역력식품(30여종)과 친환경농산물꾸러미 할인판매행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함과 동시에 판매액의 1%를 코로나19 성금으로 기부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이에 힘입어 사이소 매출액(제휴몰 포함)은 38억원(전년 총매출 84억원의 45%), 자체 매출액은 5.1억원(전년 총매출 5억원의 102%, 전년 동기 398% 증가)을 기록하는 등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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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스타디움에서 열린 미나리3함행사 드라이브스루 마켓에서 이철우 도지사가 참여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특히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4일 대구스타디움에서 열린 미나리 3합 드라이브 스루 마켓(경북청년봉사단 주관)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판매를 도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많은 분들이 착한 소비에 적극 동참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농민들의 시름을 덜 수 있도록 농산물 완판운동과 아울러 드라이브 스루 등 다양한 농산물 판로확보와 소비촉진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농산물 완판운동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도움이 되는 착한 소비운동으로 5주 연속 완판되는 등 성황리에 추진됐다. 도는 개학 추가연기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도내 농·특산물 판매 촉진을 위한 영상 콘텐츠 ‘우리동네 이장상회’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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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북도 유튜브채널 보이소TV 농산물 완판캠페인 우리동네 이장상회1편 화면 캡쳐 자료=경북도

 

또 경북도는 코로나19로 인해 판로 확보 및 매출 부진으로 고통 받는 도내 농가를 위해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나섰다.

 

도 공식 유튜브 보이소TV는 지역 우수 농특산품을 알리고 실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에 나서 힘을 보태고 있다.

 

각 지역의 이장과 생산자가 출연하는 ‘우리동네 이장상회’는 홈쇼핑 형식의 영상으로 성주 참외, 고령 딸기, 경주 찰토마토 촬영을 마치고 보이소TV에서 순차 공개한다.

 

또한 포항 도다리, 울릉도 부지갱이 등 후속 콘텐츠를 준비 중이며 도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와 연계해 대중이 공감하고 실 구매로 이어지는데 중점을 두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유튜브를 통한 정보전달과 참여가 일상화되고 파급력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보이소TV를 통한 농특산물 소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농어민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공적 매체로써의 유튜브 역할을 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동네 이장상회 1편 – 고령 딸기편’을 비롯한 캠페인 영상은 도 공식 유튜브 ‘보이소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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